상담목표
인지행동 상담은 내담자의 인지적 과정에서 발견되는 오류와 왜곡을 수정하여 인지 정서 행동 등 다방면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내고 적응적이고 현실적으로 생활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독상담에서도 마찬가지로, 내담자의 중독 행동을 일으키는 부적응적이고 비합리적인 신념과 인지 과정을 수정함으로써 중독문제를 감소시키고 현실 적응을 돕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수용, 융통서, 불확실성이나 좌절에 대한 인내, 과학적 사고, 낙원 지상주의에서의 탈피, 문제에 대한 책임 수용 등과 같은 합리적이고 적응적인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상담의 과정
인지행동상담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내담자의 호소 문제를 탐색하고 상담에 대한 구조화를 한다. 다음으로 목표 문제를 규정하고 내담자와 합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는 불분명하거나 그 범위가 지나치게 다양해서 상담에서 직접 하나하나를 다루기 힘들 때가 많다. 이런 경우 상담자와 내담자는 제한된 상담 시간 내에서 중요하게 다룰 문제를 구체화하고 합의하게 된다. 이때 인지행동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반응 과정을 가능한 조작적이고 구체적으로 규정함으로써 문제적 결과의 원인과 발생, 그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해석 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정신 역동적 접근이 내담자의 반응을 만든 원인, Ellis 식으로 표현하자면 선행사건을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했다면 이와는 반대로 인지행동적 접근은 내담자 반응의 결과에 주의를 기울이고 변화를 모색한다. 만약 내담자의 반응 결과가 부정적이고 부적응적이라면 이는 변화의 목표가 되는데, 이러한 결과를 만든 것으로 내담자가 추론하는 선행사건과 이 선행사건을 해석하는 신념체계를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과도한 인터넷 사용 문제로 내방하였다면, 인지행동상담자는 인터넷 과다 사용을 줄이고 스스로 사용을 조절하는 생활을 목표로 삼을지를 내담자와 합의하게 된다. 그다음,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결과가 무엇인지, 만약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면 그러한 감정반응이 나타나게끔 선행사건의 어떤 부분이 내담자의 신념 체계를 자극했는지 구체적으로 탐색할 것이다.
내담자의 반응과 그 반응을 이끄는 신념 체계를 탐색한 후, 내담자는 심리교육을 통해 신념 체계와 결과 간의 관련성에 대한 학습하고 그 신념 체계가 비합리적인지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만약 내담자가 가동시키는 신념체계가 부적응적이고 비효율적이라면 이 신념체계를 타파하고 적응적으로 바꿀 수 있는 논거를 수집하고 논박을 통해 비합리적인 신념을 바꾸도록 조력한다. 특히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은 논리성, 현실성, 실용성 등에 기반을 두고 논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기존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보다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도록 행동적인 연습을 하도록 돕게 된다. 이때 상담자는 새로운 시도와 연습을 위한 과제를 주고, 내담자가 과제 수행을 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제 수행 후에는 내담자의 과제 수행 여부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새롭게 학습한 합리적 신념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도움이 되는지를 함께 확인한다. 신념 체계는 뿌리 깊은 것이라 몇 번의 논박만으로 쉽게 변화되지는 않는다. 상담자는 다양한 과제 연습과 훈습을 통해 내담자를 변화시키고, 내담자가 새롭게 습득한 합리적 사고를 통해 생애 다른 장면에서 이전과는 다르게 사건을 평가하고 성공 경험을 축적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주요 상담 기법
인지행동 상담은 내담자의 정서 및 행동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를 적응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데, 이를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인지행동 상담자는 정서중심 상담에 비해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개입 역할을 수행하며, 인지 정서 행동 등 다방면의 기법을 활용한다.
인지적 기법
인지행동상담의 주요 인지적 기법은 철학적 설득이나 교훈적 제시, 대리경험, 혹은 소크라테스식 대화법과 같이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에 대해 직접적으로 개입함으로써 합리적 사고로 전환을 유도한다.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질문기법 : 논리성, 현실성, 실용성에 초점 맞춘 세련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간과하는 모순에 직면하고 통찰하다록 돕는다.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또한 논답식 탐색으로 상담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참여를 이끈다.
독서 및 시청각 자료 활용 : 인지행동상담은 내담자의 변화를 돕는 심리교육을 위해 다양한 도구 사용에 적극적이다. 독서 기술이나 능력이 발달하지 못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받은 상담을 녹취하여 들어 보는 것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도구의 활용은 새로이 합리적 사고를 내재화하고 이를 행동에 적용시키는데 촉진적이다.
정서적 기법
정서적 기법은 논박으로 인지적 사고 과정을 직접 수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서적인 경로를 통해 내담자의 사고 변화를 돕고자 하는 방법들이다.
무조건적 수용
유머의 활용
합리적 정서적 심상범 : 인지적 논박 이후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곤경에 처한 상황을 상상해 보게 한 후, 내담자가 자신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 확인한다. 이때 정서 변화가 없다면 숨은 비합리적 사고가 있기 때문일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건강한 다른 정서 반응을 상상해 보게 함으로써 어떤 인지적 변화가 수반되는지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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